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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커브와 리텐션 차트

누군가의 이야기 2023. 12. 15. 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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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커브 (Retention Curve)

 

리텐션을 높이는 방법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초기에 이탈하는 유저 줄이기
  2. 유저와 장기적인 관계 유지하기

일반적인 서비스의 리텐션 그래프는 초기 진입이후 사용자의 행동주기가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에

 

그래프 모양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하락하는 우하향 하는 곡선을 그리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자의 추이를 파악하려면 차트보다 그래프를 먼저 보고 사용자의 행동주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리텐션 차트 (Retention Chart)

 

리텐션 차트 테이블의 구성은 크게 코호트, 볼륨, 기간, 리텐션 4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1. 코호트 : 각 행의 첫 번째 열은 이벤트와 날짜를 기준으로 동일 집단을 표현한다.
  2. 코호트의 크기(볼륨) : 각 코호트의 크기를 나타내며, 시작 이벤트를 수행한 모수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 후 물건을 구입하는 것을 리탠션으로 정의한다면,  첫 구매한 날(day0)이 같은 회원들을 동일한 코호트로 묶고, 회원의 수를 코호트의 볼륨이라고 한다. 
  3. 기간 : 기간을 설정하면 기간내 재구매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7일을 선택하면 day0 ~ day7 까지의 재구매 데이터를 볼 수 있다.
  4. 리텐션 : 하나의 행을 날짜 기준으로 코호트로 묶어 집계된 기간별 리텐션을 확인 할 수 있다. 볼륨을 기준으로 유니크 유저(unique count)와 리텐션(%)를 확인 할 수 있다. 리텐션이 높을수록 각 테이블의 음영은 진해진다.

 

 

 

참고:

https://datarian.io/blog/retention-analysis

https://docs-kr.hackle.io/docs/retention-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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